Research

문해력 교육 프로젝트

케냐의 미취학 아동들의 문해력 교육을 돕기 위한 모바일 기술 사용 연구

아프리카의 많은 아이들이 현재 교육에서 사용되는 언어인 영어에 능숙하지 않아 여러 배움의 기회 가운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몇 비영리 단체에서 아프리카 아이들을 대상으로 영어 문해력 프로그램을 제공해왔으나, 제대로된 평가가 이뤄지고 있지 않아 교육의 결과를 확인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교육을 위한 강사와 제반시설의 부족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술의 활용이 아프리카 아이들의 문해력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연구를 위해 케냐에 있는 학생들 47명을 대상으로 총 10일 간 방과 후 영어캠프를 운영하였고, 모바일 기반 리터러시 앱을 활용해 학생들의학습 진행상황 및 문해력 향상 정도를 평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문해력 교육에 있어 모바일 기술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인터넷 인프라 구축과 어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개발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모바일 기술을 활용해 아프리카의 문해력 문제를 크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교육은 비대면으로도 이뤄질 수있어 코로나19, 결핵과 같이 아프리카 내에 존재하는 학습 방해 요인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